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취성패 유형1 상담받으러 가다

취성패 온라인 신청을 하고, 고용센터에서 전화가 왔다.
필요한 서류를 팩스로 보내라는 전화였다.
내 경우 만30세 이하 미혼이며, 어머니 아버지 동생이 직장가입자인 나에게 속해 있어서 1유형이 가능할지도 모른다고 해서 필요한 서류를 보내주었다.

필요한 서류란 나, 어머니, 아버지, 동생의 자격득실 확인서 였는데 저번 포스팅에 올렸듯이 이 과정이 매우 번거롭다. 😱
1유형이 되려면 이런 번거로운 과정을 잘 해내야 한다.
아래는 취성패 등록 후기를 적은 블로그 주소이다☺️

https://m.blog.naver.com/sese1se2/221933696179

그리고 며칠 후 번거로운 과정 후에 1유형으로 신청이 완료되었다고 내 담당 선생님의 전화가 왔다.

상담날짜와 시간을 정하고, 나는 수영역에 있는 동부고용센터로 갔다.

2층에 취성패 상담을 해주는 창구로 가면 선생님과 만날 수 있다!🥰

선생님을 만나면 이런 팜플랫과

취성패 1유형의 단계에 대한 종이를 준다.

취성패는 1단계, 2단계, 3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에서 상담을 세 번 해야 하는데 첫 날 나는 상담을 받았기 때문에, 2차 상담일과 3차 상담일을 정하면 된다.
첫 상담 때는 내가 원하는 방향이 취직인지 창업인지를 정하고, 몇 가지 숙제를 내준다.
🐥팜플랫 내용을 이해할 것.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교육을 듣고 수료증을 출력해올 것. 심리검사를 이행할 것.
두번째 상담일에선 심리검사 결과를 해석하고 과제를 확인.
세번째 상담일에선 IAP(개인별활동계획)을 수립하며 1단계가 완료된다. 그러면 1단계 참여수당 20만원이 입급된다고 한다.

2단계는 직업훈련을 하는 것인데, 1유형일 경우 교육비 본인 부담이 10% 내외인 것으로 알고 있다. 나도 교육을 받고 싶었지만, 기술을 배우면 그 분야로 취직을 해야하기 때문에 2단계는 생략하기로 했다.

3단계는 취업알선 단계이다.
이때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이라는 것을 받을 수 있는데, 3개월 동안 구직한 내용을 입증하면 50만원씩 총 150만원의 수당을 준다고 한다.


입증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마이페이지’에서 저소득층 구직활동이행관리를 작성하면 된다.
다음은 팜플랫에 적혀있는 작성예시이다.

그리고 취업성공수당도 준다.
취업성공수당은 1단계를 이수한 후 취업에 성공했을 때 주는 인센티브이다.

 

최대 150만원을 근속기간에 따라 주는 것이다.
다행히 취업한 곳이 본인에게 맞지 않으면 그만두고 다시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재개신청서 1회 신청가능).
아, 그리고 중요한 점은 최근에 그만 둔 직장으로 돌아갈 순 없다는 것이다. 1년 지나야 다시 그 직장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데..그럴 일이 없어서 다행이다☺️

그리고 또 있다! 고용촉진장려금!
이 것은 나에게 직접적으로 주는 혜택은 아니다.
사업주에게 나를 채용하면 1년간 최대 720만원의 혜택을 주는 것이다.
나를 채용하면 나라에서 혜택을 준다니, 내가 사업주라도 채용하고 싶어질 것 같다😆


그렇다면 내가 이런 단계들을 잘 따라가서 성공적으로 취직하게 되면 1유형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 혜택금액은 320만원이다.

여기다가 청년내일배움공제까지 했다면..3000만원+a!! 물론 청년내일배움공제는 3년 장기근속 해야한다😭

나는 6월엔 취직을 할 것을 계획하고 있어서, 최대금액은 받을 수 없을것 같다🤣

참고로, 청년내일배움공제는 실직한 지 6개월이 지나야 가능하다고 한다..😱

혹시나 실직한 지 6개월이 지난 간호사분이 있다면,
이런 나라에서 주는 혜택들을 꼭 받았으면 좋겠다🥰
나라에서 주는 지원이 이렇게 다양한지 취성패를 통해 알게 되었다.

나중에 듣고 싶은 교육들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들어봐야겠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